Ⅰ. 서론
사실 오늘날 이슬람 세계에 살고 있는 여성의 위상은 이슬람 각국의 정치제도, 경제상황, 사회개방화 정도 등 종교 이외의 다양한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만들어진 결과로 이슬람 각국마다 다양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이슬람 세계의 여성과 관련된 공통적인 현상은 여성들
히잡’이다. 히잡은 이슬람을 상징함과 동시에 이슬람과 다 문화의 차이점을 직관적으로 보여주는 옷차림이다. 편견에 대한 깨달음은 세상을 더욱 선명하고 넓은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따라서 이번 보고서에서는 서양문명의 타자라서 히잡에 대한 이슬람의 이미지에 대해 살펴보
히잡은 커다란 변화를 맞이한다. 그 전까지는 여성억압의 상징이었던 히잡이 서구교육을 받은 무슬림 여성운동가들에 의해 문화와 종교적 정체성을 드러나고 반서구의 상징을 나타내는 역할로서 자리매김 하기 시작한 것이다. 21세기 이후에는 2001년 9·11 테러 이후 히잡은 하나의 패션으로서의 역할을
Ⅰ. 서론
과거 이슬람은 상업 도시인 메카에서 출현했다. 이슬람 이전 시대에 메카에서는 여성의 지위가 남성과 동등하지는 않았으나 많은 자유와 사회적 역할이 보장되어 있었다. 이러한 현상은 초기 이슬람 시대로 이어져 여성들도 전쟁에 참여하기도 했고, 종교 토론에 참여하여 비중 있는 역할
산업혁명이후 실생활에서 종교가 쇠퇴하였고 과학과 기술의 발달은 나라간의 경계를 허무는 동시의 종교의 경계도 허물었다고 할 수 있다. 특정 지역이나 나라를 장악하는 종교가 많이 사라졌으며 사람들은 이제 종교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종교에 대한 자유가 생겨난 만큼 종교
2.1 역사와 분포
우리나라에 이슬람교가 전파된 것은 약 9세기 전후 신라시대이다. 당시 신라를 왕래했던 서역인의 석상이 세워져 있는 것으로 보아 활발한 문명의 교류가 있었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이후 고려시대에는 수도 개성의 외곽에 예궁이라고 불리는 모스크가 지어졌던 것과 무슬림이
Ⅱ. 프랑스 히잡 착용 금지 법안에 대한 주장들
ⅰ) 찬성 - 존 스튜어트 밀, 공리주의
이탈리아의 맑스주의자 안토니오 라브리올라(Antonio Labriola)가 지적했듯이, “관념은 하늘에서 떨어지지 않는다. 모든 관념은 현실에 뿌리가 있다.” 모든 문화적ㆍ정신적ㆍ이데올로기적 갈등 현상은 사회적
(2) 종교계의 반응
1) 카톨릭의 반응
예상과 달리, 카톨릭계는 오히려 히잡 착용에 대해 옹호적인 입장을 펼쳤다. 추기경인 뤼스티제는 직접 나서서 “학교에서 종교의 지위를 재고려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카톨릭계의 입장을 밝혔다. 그의 발언은 19세기 말 이래의 정교분리원칙문제에 대한
Ⅰ. 서론
우리는 세계라는 틀에서 다시 각각의 국가라는 틀 속에서 독특한 문화를 가지고 살아가고 있다. 세계의 국가들을 살펴보면 서로 같은 옷을 입고, 같은 음식을 먹고, 같은 말을 하는 곳은 하나도 없다. 그것은 생활양식이고 삶의 틀인 ‘문화‘가 다르기 때문이다. 이 문화라는 것은 각 지역에
▶ 주제선정 이유
현대 사회 생활 속에서 패션은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는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았다. 하지만 지나친 노출로 인하여 사회 문제 까지 이르렀고, 한편으로는 노출이 우리 일상생활에 자연적인 것으로 들어 서기 시작했다. 이처럼 생각의 차이에 따라 달라지는 현대의 노출에 관한 문제를